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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합건물분쟁연구소

상가관리규약 제정 필요성과 절차, 꼭 알아야 할 정보

by 주식회사 중앙비엠에스 2024. 10. 11.

 

 

상가 건물을 관리할 때, 종종 발생하는 분쟁은 관리 규약의 부재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가관리규약은 건물 내 규정된 관리 기준을 세워, 건물 소유주 및 입주자 간의 마찰을 줄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보장하는 중요한 도구인데요. 그렇기에 없는 경우 분쟁이 생길 수 있고 생긴 이후에도 해결이 오래 걸리거나 힘들어질 수 있어요. 그렇다면 상가 관리규약이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떻게 제정되는지, 그리고 제정 과정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상가관리규약이란 상가 건물 내에서 건물의 유지 관리와 관련된 상항을 정리한 규칙, 또는 약속을 말하는데요. 즉 다시 말해서 상가를 이용하는 모든 상인과 구분소유자들은 이 규칙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음을 뜻합니다. 상가 건물은 여러 상점과 사업장이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공용 시설의 사용이나 관리비의 분담, 유지 보수 등의 사항에 대해 명확한 기준이 없으면 갈등은 필수적으로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이 모든 것들에 대한 기준을 미련하여 건물의 소유자부터 입주자, 관리 주체간의 분쟁을 예방하고 건물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관리규약을 제정할 때는 주요 내용들이 꼭 포함이 되어야 하는데요. 공용 시설 사용 규칙이나 관리비 분담, 안전 및 유지보수 규칙, 분쟁 해결 절차와 관련된 내용은 적법한 절차와 의견들을 모두 반영하여 명확하게 규정되는 것이 좋습니다.

 

 

상가관리규약 제정 방법 및 절차

 

관리규약은 집합건물법, 정확하게는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관리단 총회를 통해 제정되어야 하는데요. 구분소유자의 3/4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제정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절차적인 하자가 발생하면 어렵게 받은 동의가 유효하게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제정 및 개정 시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여기서 '전문가의 도움' 이라고 하면 괜히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은 아닐지, 혹은 과정이 어렵고 복잡해서 시도하기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그렇게 어렵지 않으며 관련 단체의 업무 지원만 받으면 쉽고 빠르게 진행될 수 있는데요. 현실적으로 도움받을 수 있는 단체가 많이 없긴 하지만 그 중 대표적인 기관이 저희 집합건물분쟁연구소 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는 상가관리규약 제정을 위한 관리단 총회 업무에 대한 지원을 하고 집합건물법에 따라 절차적인 하자 없이 모든 업무가 수행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데요. 

 

 

관리규약 제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분쟁 해결이나 다양한 분쟁 사안에 대한 법률 자문 뿐만 아니라 분쟁에 대한 조정 및 중재가 불가할 경우 소송에 대비한 업무 지원을 해드릴 수 있어요. 특히 현재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마땅히 상담을 하거나 법률 자문을 구할 곳이 없어서 힘들어 하고 계신 경우가 많은데요.

 

상담 자체에 비용이 들어갈까봐 쉽게 시도조차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 저희는 무료상담을 제공하고 있으며 간단하게 카페에 접속하셔서 현재 처한 상황에 대해 글로 남겨주시면 전문가가 모든 글을 읽어보고 각 상황에 맞는 대처방법과 해결책을 제안해 드리고 있어요.

 

그럼 현재 상가관리규약 제정이 필요하거나 개정이 필요하신 분들, 각종 집합건물 관련 분쟁을 겪고 계신 경우 저희 카페에 오셔서 질의해 주시면 전문적인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가관리규약은 건물의 장기적인 가치를 유지하고 입주자 간 갈등을 방지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규약을 제정하는 과정은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집합건물분쟁연구소와 같은 전문가의 지원을 통해 더 원활하게 진행해 볼 수 있기를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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